유화물감와 아크릴물감의 대표적 특성


공통점-색상의 선명도,보존용이

차이점-아크릴->  건조가 빠르다 ,물 사용

            유    화-> 건조가 더디다, 기름 사용
 (이러하니 물과 기름이니 둘을 혼용하기는 정말 힘들겠죠?^^)

앞서서 유화와 아크릴 물감의 종류와 사용법 그리고 장단점을 나열 한것을 보셧다면 딱히 다로 설명을 하지 않아도 위의 공통점과 차이점만 보아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갈것이라고 생각되어지네요.
그림을 그려 놓았을때 그깊이감은 유화가 더 좋으나 그림 작업을 함에 있어 아크릴 물감이 더 다루기 쉽다는 것과 그림을 그리건 혹은 일상 생활을 하건 우리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환졍문제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감을 함부로 버리거나 아무렇게나 방치해서도 안될것이며 특히 유화 를 하실 경우 붓을 빨고 난 찌꺼기와 용제를 하수도에 그냥 버려서는 안될것입니다.
찌꺼기는 신문지에 싸서 폐기쓰레기로 버려야하며 용제는 썩거나 녹지않는 통에 담아 무슨 용제인지를 표기하여 내보내야 합니다.
학생이라면 학교에 화학약품 수거 통이 있을 것입니다.  만일 없다면 학교에 과감하게 요구하셔야 합니다.  일반인은 따로 구청이나 쓰레기 수거하는 곳에 신청하면 가능 할것 입니다.

아크릴 컬러와 아크릴 과슈는 어떻게 다른가?

아크릴 컬러는 유화처럼 투명한 광택의 색조를 내는 데 비하여 아크릴 과슈는 불투명하고 광택이 없고 은폐력이 강해서 디자인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아크릴 과슈는 얼룩 없이 고르게 칠해지며 붓질이 부드럽지요.

사용 효과는 포스터 컬러나 디자인 과슈와 같지만 건조 후에는 내수성이 되므로 겹쳐 칠해도 밑의 색이 묻어나지 않아서 몇 번이라도 칠할 수 있고 물기에 의해 얼룩이지지 않기 때문에 작품을 보호하기가 좋습니다.

아크릴 과슈끼리는 모든 색상과 혼색할 수 있지만 다른 물감과 섞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물의 첨가량은 포스터 컬러, 디자인 과슈와 마찬가지로 약 30%정도가 적당합니다.

아크릴 과슈의 용도는 다양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입체 모델, 건축모형: 종이, 합성지는 물론 나무나 플라스틱, 필름, 유리등의 위에도 그려집니다.


Posted by hipi